Java

Java 16. 클래스와 객체(Class and Object) 용어 알아보기

지댕댕 2023. 3. 15.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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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또는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 또는 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며,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대로 생성된다.

클래스의 정의 - 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객체의 사전적인 정의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 이다.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책상, 의자, 자동차와 같은 사물들이 객체이고, 객체지향이론에서는 사물과 같은 유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개념이나 논리와 같은 무형적인 것들도 객체로 간주한다.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선 된 것을 뜻한다.

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유형의 객체 - 책상, 의자, 자동차, TV와 같은 사물들!

무형의 객체 - 수학공식, 프로그램 에러와 같은 논리나 개념!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를 우리가 살고 있는 실생활에서 예를 들면, 제품 설계도와 제품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TV의 설계도(클래스)는 TV라는 제품(객체)을 정의한 것이고, TV(객체)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클래스는 단지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될 뿐, 객체 자체는 아니다. 우리가 원하는 기능의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리가 TV를 보기 위해서는 TV(객체)가 필요한 것이지 TV설계도(클래스)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TV설계도는 단지 TV라는 제품을 만드는 데만 사용될 뿐이다. 그리고 TV설계도를 통해 TV가 만들어진 후에야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먼저 클래스를 작성한 다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한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이유는 설계도를 통해서 제품을 만드는 이유와 같다. 하나의 성계도만 잘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만드는 일이 쉬워진다. 제품을 만들 떄마다 매번 고민할 필요 없이 설계도대로만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설계도 없이 제품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면 복잡한 제품일수록 설계도 없이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다. 마찬가지로 클래스를 한 번만 잘 만들어 놓기만 하면, 매번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어떻게 객체를 만들어야 할지를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JDK(Java Development Kit)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위해 많은 수의 유용한 클래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 클래스들을 이용해서 원하는 기능의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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